제1장 서론
인간의 존엄성은 무엇보다 인간의 인격과 정신의 자율성에서 유래하는 것이며 그런 점에서 인간의 자유영역 중 정신적 영역에 있어서의 자유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인간의 정신적 영역은 신앙, 학문, 예술, 양심, 사상 등 다양한 내용을 가지며 이들 내용들은 서로
1. 효의 개념
전통사회에서 효가 인간행동의 근본이며 우리의 가치관을 지배해 온 사상임에 틀림없으나 근래에 와서는 이러한 전통적인 효사상이 서구사상의 유입으로 인해 많은 변혁을 겪게 되면서 우리들의 효를 올바로 인식하는데 혼란을 가져다주고 있다. 그러나 효도란 자식이 그의 부모를 지
Ⅰ. 개요
헌법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입법, 사법, 행정부로 구성되는 정부의 권력을 제한하는 것이 주임무라는 것과 개정이 어렵다는 것이다. 왜 이 같은 헌법이 등장하게 되었을까?
인간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자연상태로 있는 자신의 것으로 취해야 한다. 그것은 소유일수도 있고, 음식물을 소화시
1. 정부의 재입(Government Intervention)
1. 정부의 시장 개입(介入) 원인과 논거
시장이 자율적으로 정상작동 되지 않자(market failure) 사회 전체적으
로 손실이 커져서 자원의 배분이 필요한 분야에 이루어지지 못했다. 또한 소
득의 재배분도 일어나지 않아 중간계층이 몰락하고 도시 임금노동자들의 생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해 줄 수 있는 법치주의원리와 자율적 지배형태로서의 민주주의원리를 어떻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인가에 관한 물음이다. 루소는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을 ꡒ일반의지ꡓ(volonte generale)의 개념을 가지고 설명한다. 이 ꡒ일반의지ꡓ는 루소의 법철학과
1. 대국가적 효력과 대사인적 효력의 개념 구별
1) 대국가적 효력
기본권이 국가에 대하여 효력을 가지는 것을 말한다. 대국가적 효력과 대사인적 효력의 구별은 기본권의 상대방이 누구인가에 따른 구별이다.
2) 대사인적 효력
사인간의 법률관계에도 기본권의 효력이 미침을 의미한다.
대사인
Ⅰ. 기본권의 보장
1. 기본권의 의의
(1) . 人權
혹은 인간의 권리란 인간이 인간이기 때문에 당연히 갖는 것으로 생각되는 생래적이며 기본적인 권리이다.
이러한 인권 내지 인간의 권리의 개념은 천부인권론에 사상적 기초를 두고 있다. 천부인권론은 근대 각국
의 인권선언과 권리장전
Ⅰ. 기본권
1. 기본권의 의의
(1) . 人權
혹은 인간의 권리란 인간이 인간이기 때문에 당연히 갖는 것으로 생각되는 생래적이며 기본적인 권리이다.
이러한 인권 내지 인간의 권리의 개념은 천부인권론에 사상적 기초를 두고 있다. 천부인권론은 근대 각국
의 인권선언과 권리장전 등에
Ⅰ. 서 론
처음 내가 이른바 ‘노가다’라는 직업을 알게 된 것은 이모부를 통해서였다.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농사밖에 모르다 자식들 교육을 위해 도시로 나온 이모부가 믿을 수 있는 건 자신의 몸뚱아리뿐이었다. 그래서 선택한 직업이 ‘노가다’였다. 어렸던 내게 ‘노가다’는 곧 이모부였고